posted by Ancco 2022. 12. 11. 02:32

산들을 향하여 내 눈을 드네. 내 도움은 어디서 오리오?
(시편 121장 1절)

부당한 인사이동을 당했을 때에도,
부당한 인사평가를 받았을 때에도,
내가 더 잘나지면 지금보다는 더 마음이 편해질 것 같았다.
막상 그 때 내가 생각했던 지점에 와 보니,
인생은 또 다른 산을 마련해놓고 올라가라고 재촉하고 있다.

집주인과 한바탕 싸운지 거의 한달이 되어가려고 하는 시점에
돈을 돌려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다.
4년이나 살았던 집이
사실은 어느 외국의 열차 대합실이었음을 깨달은지
몇 주가 지나고
드디어 이 곳에서 떠남을 허락 받은 것이다.

"집을 사면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"라는
어떤 작가의 미신 같은 말을 나는 신봉했다.
그의 말에 따르면 주거 불안이 해결되면
그동안 신경쓰지 못했던 일들에
에너지를 쏟을 수 있으니 자연히 능률도 오르고,
개인적으로도 여유로워질 수 있다고.
아마 그는 지금 같은 거품장 이전에 집을 샀기 때문에 그런
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게 아닐까.

난 큰 일을 앞두면 다른 작은 일을 웬만하면 미루곤 한다.
갑자기 생긴 일본 출장 때문에
집주인의 말도안되는 생떼를 포함한
개인적인 일들을 모두 뒤로 미루기로 결심하고,
'일본만 갔다오면 한번에 다 처리해버리자. 요즘 같은 시장에, 집 구하는게 뭐 별거라고'
라는 생각을 했다.

근데 참 큰 착각이었나보다.

그러고보니, 난 전 직장을 그만두기로 마음을 먹으면서
그때도 많은 것을 미루기로 결심하고 이직 준비에 매진했다.
그 결과 원하는 대로 이직은 했지만,
아직도 그 때 미뤘던 일들은 미.결. 상태로 남아있다.

그 때 미룬 것 중 하나가 내집 마련이었다.
아직 전세금이 묶여있기도 하고,
내가 어디로 이직하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
집을 섣불리 마련하고 싶지도 않았다.
'이직한 회사에서 좀 적응하면 적당한 출퇴근 거리에 집을 얻을 수 있겠지.'

지난 달 말, 몇 개월 동안 잠을 설치게 했던 출장 안건이 끝나고,
지난주와 이번주에 걸쳐 몰아치듯 이사 갈 집을
거의 열댓군데를 돌아보았지만,
뭐 하나 쉽게 해결 될 기미는 없고
올라 본 적 없는 산만 마주하고 있다.

'생활 보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연말  (0) 2023.12.13
2023년 시이작  (0) 2023.01.01
생각 정리 할 때 듣는 음악  (0) 2022.03.13
이 기온의 조명, 온도, 습도  (0) 2021.10.17
디스크조각모음  (0) 2021.08.12